티스토리 뷰

# 라이프 사이클?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리액트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 렌더링 되기전에 페이지가 사라질때 끝이 납니다.

오늘은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이해

1.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아홉가지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 하기 전 실행되는 메서드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 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

2. 리액트사이클은 총 세가지로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로 나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 라이프 사이클의 마운트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 라고 합니다.

-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때마다 호출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때 사용되는 메서드

- render :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후 호출되는 메서드

# 라이프 사이클의 업데이트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경우에 업데이트를 합니다.

1. props 가 바뀔때

- 부모 컴포넌트에서 넘겨주는 props가 바뀔때로 컴포넌트에 전달하는 props가 바뀌면 컴포넌트 렌더링이 됩니다.

2. state 가 바뀔때

- 컴포넌트 자신이 들고 있는 state가 setState를 통해 업데이트 될 때 입니다.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때

- 자신에게 할당된 props 가 바뀌지 않거나 자신이 들고있는 state가 바뀌지 않아도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되면 자식 또한 리렌더링 됩니다.

4. this.forceUpdate 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 할때

 

- getDerivedStateFromProps :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전에도 호출 됩니다.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할지 말지 결정하는 메서드입니다. true or false 값을 반환해야하며, true 를 반환시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합니다. 즉, 컴포넌트는 리렌더링 되지 않습니다.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 함수를 호출하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render 함수를 호출합니다.

- render : 컴포넌트를 리렌더링 합니다.

-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Update :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후 호출하는 메서드

# 라이프 사이클의 언마운트

마운트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라고 합니다.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구체적으로 보기

- render 함수

render() {....}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합니다.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입니다.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이 가능하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합니다. 요소는 div 태그가 될수도,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수도 있습니다.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되며,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됩니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합니다.

 

- constructor 메서드

constructor(props) {....}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때 처음으로 실행됩니다. 메서드에서는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습니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메서드

static getDervi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return {value : nextProps.value};
    }
    return null;
}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 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때와 업데이트 될때 호출됩니다.

 

- componentDidMount 메서드

componrntDidMount() {....}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합니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합니다.

 

-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

shouldComponentUpdate() {....}

이것은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입니다. 이 메서드는 반드시 true or false 값을 변환해야합니다. 컴포넌트를 만들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합니다.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중지됩니다.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 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된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 할때, 리렌더링을 방지할 시 false 를 반환합니다.

 

- getSnapshotBeforeUpdate 메서드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const {scrollTop, scrollHeight} = this.list
        return {scrollTop, scrollHeight};
    }
}

이 메서드는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됩니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업데이트 하기 전의 값을 참고할 때 사용합니다.

 

- componentDidUpdate 메서드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이것은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됩니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합니다. prevProps 또는 prevState 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 가능합니다. 또 반환 할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componentWillUnmount() {....}

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 할 때 실행합니다. componentWillUn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이며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합니다.

 

- componentDidCatch 메서드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info});
}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하면 먹통이 되지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합니다. 여기서 error는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려주고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려줍니다.

#정리

-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는 컴포넌트 상태에 변화가 있을때마다 실행되는 메서드

-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DOM을 직접 건드려야하는 상황에서 유용

- 업데이트 성능을 개선할때는 shouldComponentUpdate가 중요

'FrontEnd >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inite Srcoll(무한 스크롤) 구현기  (1) 2023.10.08
8장. Hooks  (0) 2023.03.19
6장. 컴포넌트 반복  (2) 2023.03.03
5장. ref : DOM 에 이름 달기  (0) 2023.02.18
4장. 이벤트 핸들링  (0) 2023.02.11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