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자바란 ?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에서 만든 객체 지향 언어
1. 자바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파일 | ||||||
클래스 public class Hello { 메서드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주석 System.out.println("안녕 자바!"); } 클래스 } |
->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 이름
-> 메서드를 실행한 후 반환할 값이 없음을 의미
-> 메서드 이름
-> 설명할때 쓰는 주석
-> 화면에 출력되는 실행문
class 클래스이름 {
}
class Test {
public void method() {
System.out.println("자바 프로그래밍!!");
}
}
- 클래스 : 객체지향에서 클래스는 하나이상 무조건 있어야한다. 클래스 내부에는 여러개의 메서드가 포함 될수 있다.
- 메서드 : 수행할 작업을 나열한 코드의 모임으로 main() 메서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실행문 : 변수선언, 값 저장, 메서드 호출등이 있다. System,out.println()은 화면에 숫자나 문자,문자열을 출력하는 실행문이다.
- 주석 : 코드의 설명을 쓸때 사용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때 주석은 실행에서 무시한다.
// -> //부터 행끝까지의 주석 (한 줄만 주석 처리할 때 사용)
/* */ -> /* */사이를 주석으로 처리 (여러 줄 주석 처리할 때 사용)
2. 식별자🤗
변수, 메서드, 클래스 , 상수 등을 이름으로 구별하는데 이것을 식별자라고 한다.
- 문자,언더바(_),$ 로 시작해야한다. 한글도 가능하며, 영문자는 대,소문자로 구별한다.
- +,- 등 연산자를 포함하면 안된다.
- 자바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된다.
- 길이에 제한은 없다.
예시 ) %5 , a+b , 1b -> 잘못된 식별자
ColoredCricle , $a , _int -> 올바른 식별자
- 자바 키워드
분류 | 키워드 |
데이터 타입 | 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 |
접근 지정자 | private, protected, public |
제어문 | if, else, for, while, do, break, continue, switch, case |
클래스와 객체 | class, interface, enum, extends, implements, new, this, super, instanceof, null |
예외 처리 | try, catch, finally, throw, throws |
기타 | abstract, assert, const, default, false, import, native, return, static, true, void, volatile ... |
변수란? 데이터를 담는 상자로, 데이터 타입을 사용한다. 각 타입의 상자에만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있다.
🤗 데이터 타입에는 기초 타입 과 참조 타입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기초타입 부터 먼저 봅시다!
기초타입 | |||
정수 타입 | byte, short, int, long | ||
문자 타입 | char | ||
실수 타입 | float, double | ||
논리 타입 | boolean |
byte, short, int, long은 정수타입으로 각 숫자를 나타낼수있다. 예) 1,2,3,4 ...
char는 문자타입으로 문자를 나타낼수있다. 예) a,b,c,d ...
float, double은 실수타입으로 실수들을 나타낼수있다. 예)3.14, 33.56 ...
boolean은 논리타입으로 참,거짓을 나타낼수있다. 예) true, false
참조타입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문자에 대해서도 배워봅시다!
표현 | 제어문자 |
'\b' | 띄어쓰기 |
'\f' | Tab |
'\n' | 한 행 넘기기 |
'\r' | 맨 앞으로 이동 |
'\"' | " |
'\\' | \ |
상수란? 변하지않는 수로, 항상 같은 값을 가지고 있는 변할수없는 데이터를 담는 변수이다.
final double PI; PI = 3.1569; 는 final double PI = 3.1569랑 같습니다.
이와 같이 선언할때 상수를 초기화를 꼭 시켜줘야합니다.
3. 자바 기본 입출력😤
- println() : () 안의 내용을 출력하고 행을 바꾼다.
- print() : () 안의 내용을 출력만 하고 행을 바꾸지 않는다.
- printf() : () 안의 내용을 지정된 형식을 가지고있도록 출력한다. 예시) System.out.printf("%d , 데이터");
- 키보드로 데이터 입력
키보드로 데이터를 입력받을때, System.in을 사용해 쓸수있지만,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이 번거로워서Scanner 클래스와 연결하면 쉽게 처리할 수있습니다.
1. import java.util.Scanner;
2.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3. int x= in.nextIn(); //정수를 읽어 x변수에 대입
메서드 | 반환 타입 |
next() | String |
nextByte() | byte |
nextShort() | short |
nextInt() | int |
nextLong() | long |
nextFloat() | float |
nextDouble() | double |
nextLine() | String |
4. 식별자😶
연산자는 (+,*,<=) 등 연산에 사용하는 표시나 기호를 나타내고, 데이터(x,y,z)를 피연산자라고 합니다.
자바에서의 연산자의 종류를 봅시다!
종류 | 연산자 | 설명 |
증감 | ++, -- | 1만큼 증가 또는 감소 |
산술 | +, -, *, /, % | 사칙 연산 |
시프트 | >>, <<, >>> | 비트를 좌우로 이동 |
부호 | +, - | 부호를 변환 |
비교 | >, <, >=, <=, ==, !=, instanceof | 데이터 값을 비교 및 데이터 타입 비교 |
비트 | &, |, ~, ^ | 비트 단위의 AND,OR,NOT,XOR |
논리 | &&, ||, ! | 논리적 AND,OR,NOT,XOR |
조건 | ()?x : y | () 안의 값에 따라 x 또는 y의 값을 결정 |
대입 | =,+=, -=, *=, /=, &=, |=, ^=, >>=, <<=, >>>= | 오른쪽 값을 연산해 왼쪽에 대입 |
/은 몫, %은 나머지, &&은 AND(그리고 ~고), ||은 OR(또는, ~거나), != 은 다른가? , ==은 같은가?
- 증감 연산자
연산자 | 설명 | |
++ | ++a | 연산 전 a값 증가 |
a++ | 연산 후 a값 증가 | |
-- | --a | 연산 전 a값 감소 |
a-- | 연산 후 a값 감소 |
- 조건 연산자
조건식 ? 연산식1 : 연산식2 = 조건식? 1 : 2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2장] 제어문 - 조건문(1) (0) | 2021.08.05 |
---|